독일 직업교육훈련제도의 경제통합에서의 역할 및 시사점
제1장 서론
1 연구의 필요성
2 연구 목적 및 구성
(1)연구 목적
(2)연구 방법 및 구성
제2장 통일 독일에서 경제통합과 노동시장 통합의 진전 1991~2013년
1 통일 후 경제통합의 진전
(1)1인당 GDP의 수렴
(2)노동생산성의 수렴
2 통일 후 노동시장 통합의 진전
(1)구동서독 지역 간 노동이동과 고용률 수렴
(2)구동서독 지역 간 실업률의 수렴
(3)구동서독 지역 간 임금수준의 수렴
(4)적극적 노동시장 정책
제3장 통일 전후 독일의 직업교육훈련제도의 실태
1 통독 이전 동서독 직업교육훈련제도
(1)통독 이전 동서독 교육제도와 직업교육훈련
(2)통독 이전 동서독 직업교육훈련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
2 통일 과정에서의 직업교육훈련제도 변화과정
(1)동독의 국가-대기업주도형 양성훈련시스템의 붕괴
(2)독일통일과 서독의 교육훈련시장의 수요-공급 불균형
(3)1989~1992년 독일 직업교육훈련의 동서 융합과정
3 동서독 노동시장통합을 위한 직업교육훈련 정책과 성과
(1)동서독 직업교육훈련 통합의 방향
(2)동서독 직업교육훈련 통흡의 기제
(3)정책시행의 성과
제4장 실증분석:동독지역'도제제도 직업군'의 임금효과
1 분석자료 및 분석 모형
(1)분석자료
(2)분석모형
(3)분석자료 개관
2 도제제도 직업군 정의
3 실증분석 결과
(1)실증분석 결과
(2)시사점
제5장 결론 및 한국에 대한 시사점
1 요약 및 결론
2 정책과제:한국 통일과 직업훈련제도 개편
(1)마이스터고 제도의 정착과 역할
(2)한국 통일과 직업교육훈련제도 개편
참고문헌